본문 바로가기
Tip & Tech/FreeNAS

FreeNAS 운영 - 사용자 추가하기

by 변기환 2010. 6. 23.
이 강좌를 보기전에 이전 포스트를 참고하기 바란다.

FreeNAS 설치
FreeNAS 새로운 하드 디스크 추가
FreeNAS 운영 - FTP, SSH 설정하기

FreeNAS의 SMB, FTP, SSH 서비스등을 원할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 서비스를 사용할 사용자를 추가 해야 하고 설정이 정확 해야 한다.

본 강좌를 충실히 따라하면 별 어려움없이 설정이 가능하리라 믿는다. 다만 FreeNAS가 WebGUI 환경이라서 설정이 쉽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일정부분은 Unix 명령어를 알아야 정확한 세팅이 가능하다.

목표는 이렇다.
1. 추가한 계정이 사용할 홈 디렉토리를 만들고 디렉토리의 권한을 적절하게 부여한다.
2. 해당 계정이 FTP로 접속시 자신의 홈 디렉토리로 접속되도록 한다.
3. 추후 SMB 서비스 이용시 각 계정 홈 디렉토리를 공유 폴더로 사용 되도록 한다.

먼저 FreeNAS WebGUI로 접속한 다음 User and Group 메뉴를 선택하여 사용자를 추가하도록 한다.
Name 항목에 계정이 사용할 ID를 입력하고 Full Name과 비밀번호를 등록한다. User ID는 해당 계정의 고유 ID이며 중복되지 않도록 입력한다.

Shell 항목은 SSH 접속을 허용하는 경우 bash Shell로 지정하고 SSH 접속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 nologin으로 지정한다.

Primary group 항목은 반드시 ftp로 지정하도록 한다. ftp 그룹을 지정하지 않으면 ftp로 접속이 불가능하다.
이제 Save 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가 추가 된다.
이제 위에서 추가 된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를 생성하자.
Putty와 같은 SSH 접속용 프로그램으로 FreeNAS 서버로 접속한다. 이때 반드시 ROOT로 접속한다.
아래 cd 명령어를 사용하여 /home 디렉토리로 이동한다. 이 home 디렉토리 아래에 계정이 사용할 홈 디렉토리를 만들것이다.
ls -la 명령어를 사용하여 home 디렉토리를 보면 파일이 하나 보이는데 이는 염두에 두지 않도록한다.
이제 mkdir 명령어를 사용하여 계정이 사용할 홈 디렉토리를 만들어 준다. 관리가 편하도록 나중에 등록한 계정이름으로 디렉토리를 생성한다.
생성된 홈 디렉토리의 권한을 소유자만 모든 권한을 가지고 그룹과 다른 사용자는 접근하여 읽을 수 있도록 chmod 명령어로 권한을 부여한다.
chown 명령어를 사용하여 해당 디렉토리의 소유주와 그룹을 지정한다. 이때 소유주는 계정으로 그룹은 반드시 ftp로 지정한다. 그리고 반드시 ls -la 명령어로 확인을 한다.
추가한 사용자가 위에서 생성한 디렉토리를 홈 디렉토리로 이용하도록 설정하기 위하여 Access 메뉴 users 항목에 생성된 사용자를 선택 후 수정 화면을 불러온다.
Home directory 항목의 버튼을 클릭하여 Home directory는 SSH로 접속하여 생성한 /home 디렉토리 아래 사용자 계정 홈 디렉토리를 지정한다.
이제 FreeNAS에서 사용할 계정을 등록했고 해당 계정이 사용하게 될 홈 디렉토리도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을 완료했다.

이제 등록한 사용자로 ftp 접속이 가능한지 확인하자.

이때 주의할 점은 ftp 접속시 사용자의 홈 디렉토리로 접속을 하기 위해서는 ftp 설정화면 Default root 항목에 체크가 해제 되어 있어야 한다.
먼저 ftp 전용 프로그램으로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 보자
홈 디렉토리로 접속이 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디렉토리 위치가 "/usr/home/test_usr_1" 인것은 home 디렉토리가 심볼릭 링크가 걸려서 그렇다.

다시 말하면 /home 디렉토리의 실제 위치는  "/usr/home/test_usr_1" 인데 home 디렉토리를 root 디렉토리에서 바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는것이다.
업로드도 잘 되는지 테스트 해 본다.
그럼 웹브라우져에서도 ftp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보자
사용자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면 웹브라우져에서도 ftp 접속이 잘되는것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제껏 설정한 사용자 홈 디렉토리가 윈도우 탐색기에서 네트웍 드라이브로 연결되록 CIFS/SMB 설정을 해 보도록 한다.

'Tip & Tech > FreeNAS' 카테고리의 다른 글

FreeNAS 운영 - CIFS/SMB 설정  (10) 2010.06.23
FreeNAS 운영 - FTP, SSH 설정하기  (0) 2010.06.22
FreeNAS 운영 - 새로운 하드디스크 추가하기  (4) 2010.06.21
FreeNAS 운영 - 설치  (2) 2010.06.21

댓글